포커스정치
‘나올 때만 나오고’… 윤석열의 선택적 출석에 법원·특검 ‘인내심 바닥’

재판부는 윤 전 대통령 측이 제출한 불출석 사유서만으로는 교도관에 의한 인치가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상태라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윤 전 대통령의 출정 거부가 정당한 사유 없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다음 기일부터는 피고인 없이 재판을 진행하는 '궐석 재판'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시사했다. 다만 최종 결정을 위해 교도관을 직접 조사해 실제 건강 상태와 인치 가능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며, 일단 해당 공판은 증인신문 절차로만 진행했다.

조은석 특별검사팀은 윤 전 대통령의 이러한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며 법원의 단호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검팀은 "피고인이 자신의 임의적 판단에 따라 선택적으로 재판에 출석하려 한다"고 지적하며, 이는 피고인의 권리뿐만 아니라 의무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보석이 기각된 직후 재판에 불출석한 점을 들어 앞으로도 재판을 의도적으로 방해할 가능성이 크다며, 강제로 법정에 출석시킬 수 있는 구인영장 발부까지 검토해달라고 재판부에 강력히 요청했다.
앞서 윤 전 대통령은 보석 심문에서 "1.8평짜리 방에서 생존 자체가 힘들다"고 토로하며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받게 해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그는 "집도 가까우니 운동도 하고 당뇨식도 챙기며 사법절차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재판부는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이를 기각했다. 결국 자신의 약속을 뒤집고 재판 출석을 거부한 윤 전 대통령의 행보로 인해, 법정과 특검의 강제 구인 카드까지 거론되며 양측의 강대강 대치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