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실직했는데 '탈락' 통보? 억울하면 10월 31일까지 무조건 신청하세요!

신청 절차의 혼잡을 막기 위해 시행 첫 주인 22일부터 26일까지는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하는 5부제가 적용된다. 22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으며, 이어 23일에는 2·7, 24일에는 3·8, 25일에는 4·9, 26일에는 5·0인 사람이 신청하는 방식이다. 만약 본인의 해당 요일에 신청하지 못했다면, 5부제가 끝나는 27일부터 10월 31일 마감 시한까지는 요일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방식과, 읍면동 주민센터 및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오프라인 방식 모두 가능하다. 주민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은행 영업점은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자신이 소비쿠폰 지급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정부는 지난 15일부터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한 국민을 대상으로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 등을 통해 사전 안내를 발송했다. 만약 알림을 받지 못했다면, 22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를 통해 직접 대상자 여부를 조회할 수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The건강보험' 앱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직접 주민센터나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확인할 수도 있다.

소비쿠폰의 사용처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속한 광역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번 2차 지원에서는 소비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일부 읍면 지역의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가 일부 확대되었다. 의무복무 중인 군 장병의 경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현재 복무하고 있는 부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고 해당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선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특례도 마련되었다.
만약 최근 실직이나 폐업 등으로 소득이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억울한 상황에 놓였다면 이의 신청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이의 신청은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접수된 이의 신청은 심사를 거쳐 구제 여부가 결정되며, 10월 31일까지 출생신고를 마친 신생아의 경우에도 이의 신청을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정부 민원 안내 콜센터(110)나 소비쿠폰 전담 콜센터(1670-2525) 등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