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내 최애 치킨이 품절?! 닭 부족 사태에 치킨집 사장님들 '울상

16일 굽네치킨 가맹점주협의회에 따르면, 굽네치킨의 순살 닭고기 공급은 지난 2월 일부 제한에 이어 3월 19일부터 현재까지도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피세준 협의회장은 "본사에 순살 닭고기를 10개 주문해도 실제로는 3개 정도밖에 공급되지 않는다"며 "닭고기 수급이 원활하지 않았던 시기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감소했다"고 토로했다. 피 회장은 지난 3월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 해결을 촉구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대응책은 제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부분육 메뉴인 '허니콤보' 등을 주력으로 하는 교촌치킨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서울에서 교촌치킨 가맹점을 운영 중인 A씨는 "지난해 말부터 닭고기 부분육의 수급이 불안정했다"며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는 발주량의 20%, 이후에는 약 30% 수준만 공급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일부 교촌치킨 가맹점주들은 지난 2월 본사에 물류비 인하와 닭고기 수급 정상화를 요구했고, 본사는 연평균 입고량이 일정 수준 이하로 줄어들 경우 보상과 물류비 인하를 약속하는 확약서를 체결한 바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이번 닭고기 수급 불안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다. 굽네치킨 관계자는 "조류 인플루엔자에 따른 도계량 감소, 닭가슴살 재고 누적, 영남지역 산불로 인한 양계장 피해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계육 공급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라며 "여름 성수기까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단기간 내 해결은 쉽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최근의 수급 불안이 AI와 이상 기온 등 기상 요인의 영향이라고 분석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저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가 지난해 말 유행한 데 이어, 올 초에는 큰 일교차와 이상 기온이 겹치며 종란 생육에 지속적인 차질이 발생했다"며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의 닭고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3%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최근 부화장에 투입된 종란의 생육 상황은 점차 개선되고 있어, 이르면 다음 달 말부터는 닭고기 공급이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 또한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경고했다. 한 축산물 유통 전문가는 이번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과 이상 기후가 치킨 업계의 공급망을 뒤흔들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닭고기 공급량 급감이 가맹점들의 직접적인 매출 타격으로 이어지는 등 그 파급 효과가 만만치 않다고 분석했다. 복합적인 외부 요인이 겹쳐 공급망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부는 부화장 상황 개선으로 여름 성수기에는 수급이 안정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전문가는 그 전까지는 여전히 불안정한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닭고기 공급 불안정이 언제 해소될지 불투명한 가운데, 치킨 가맹점주들의 어려움과 소비자들의 불편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